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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다양성과 유럽의 상호문화도시 프로젝트 연구

장자이거나 나비이거나 2024. 4. 1. 16:48

문화다양성과 유럽의 상호문화도시 프로젝트 연구

홍종열(한국외대)

 

요약

21세기의 세계는 정보통신의 발달과 교통수단의 신속성, 안정성을 바탕으로 지역과 국가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민족, 종교, 언어 등의 다양성은 곳곳에서 충돌과 상호간의 배격성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다문화에 대한 이해는 점증하고 있으나 다문화는 주/, 다수/ 소수의 구도를 탈피하지 못하므로서 전 인류의 평등성을 구축하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본 논문은 문화에 대한 확장 개념으로 다문화를 넘어선 상호문화주의를 설정하고유럽공동체(EU)의 여러 도시들에서 시행하고 있는 실험을 통해서 인류의 통합을 추동하는 과제들과 성과를 탐색하고 있다.

 

. 문화의 개념과 다양성

 

1. 문화는 인류의 유산이며, 각 문화의 디양성은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

2. 세계화로 인한 각 문화의 교류는 거부할 수 없는 추세이다.

3. 그러나 문화의 본질에 대한 오해는 상존하고 있다.

1) 로트만 : 끊임없는 문화간의 역동성을 주시해야 한다.

2) : 문화는 무엇(being)인 동시에 becoming(무엇으로 되는 것).

 

* 따라서 각 문화를 완성된 고정된 틀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 각 문화를 층위로 구분할 때 문화 간의 충돌을 야기한다.

 

. 상호 문화주의의 개념

 

실험

Make Bradford British (영국 BBC , 2012)

영국 국적의 8명의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을 한 집에서 생활하게 하여 다문화사회의 문제점을 관찰한 프로젝트이다.

 

결과

1. 알지 못하는 대상에 대한 일반화된 이미지는 하나의 전형 stereotype을 만 든다.

2. 확증편향 Confirmation bias)의 문제

*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는 받아들이고 일치하지 않는 정보는 무시하 는 경향

3. 상이한 문화를 1,2의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개인의 정체성을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새로운 과제

1. 문화는 병열이 아닌 서로 마주보는 것이다.

2. 상호문화능력 intercultural competencies의 증진으로 궁극적인 인류문화의 발전과 평화에 도달할 수 있다.

3. 다문화주의가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기는 하나, 집단의 정체성에 주목하므 로서 개인의 정체성을 함몰시키고 집단을 범주화한다.

4. 상호문화주의는 다문화의 집단성보다는 그 집단에 속한 개인의 정체성에 주목하여 개인 간의 상호존중과 배려를 증진시키는 새로운 시도이다.

5. 상호문화주의는 타인의 문화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타인과의 만남을 배우 는 것이다.

6. 상호문화주의는 쌍방 간의 대화를 중시한다.

Ⅳ. 상호문화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프로젝트

1. 상호문화도시 프로젝트 ( EU에서 2008년부터 시작 - 2011년 확장)

1) 상호문화도시는 다양한 국적, 인종, 언어, 종교 등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 된 현대도시이다.

2) 사회 내 이질감과 불협화음이 창조의 힘으로 변화할 수 있다.

3) 혁신이 확산될 수 있는 문화교류 속에 풍요로움을 고무시킬 수 있는 상 호문화 교류의 긍정적 자극.

4) 창조적 계급을 끌어들이는 개방적, 다양한 환경조성으로 도시의 경쟁력 을 높일 수 있다.

 

2. 상호문화도시의 개방성 평가 기준

1) 제도적 프레임 워크

2) 비즈니스 환경

3) 시민사회의 개방성

4) 공공장소의 개방성 정도

 

3. 상호문화도시의 개방성 세부 항목

 * 네덜란드 탈부르크 시의 사례

1) 교육 분야

* 다인종 정체성의 인정 장려 - 무지개 학교

2) 공공장소 영역

* 교류의 플랫홈

- 세계의 집 The House of The World

- 원형 테이블 하우스 The Round Table House

- 사교 소파 social sofas

3) 사회서비스 영역

* 가능하다면 보편적으로, 필요하다면 특별하게!

4) 비즈니스와 경제 영역

* 비즈니스 클럽 운영 : 이주 사업가 지원

5)언어 지원

* 2세에서 6세 사이의 이주민 아동의 조기 언어교육 실시

6) 거버넌스와 리더쉽, 시민권 영역

* 관공서 각 부서에 이주민을 위한 지원 실시

vs 이주민 지원을 위한 총괄 부서를 두지 않음

 

. 문화리터러시와 상호문화능력

 

1. 문화 리터러시 literacy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이 리터러시 literacy이며, 문자로 기록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따라서 문화리터러시란 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하며 적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2. 상호문화능력

 

문화 리터러시 literacy를 기반으로 자기 자신의 문화와 다른 문화에 대해 함께 숙고할 수 있는 능력으로, 감성적, 정신적, 창조적 능력을 말한다.

 

3. 문화 간 대화 능력

 

문화 간 대화는 문화 리터러시 literacy와 상호문화능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소통의 단계로서 듣기, 대화, 호기심의 능력과 의지가 수반되어야 한다.

 

. 결론

기아와 전쟁의 공포로부터 보다 나은 세계로의 탈출과 이주는 원주민과의 마찰과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현실에서 평화로운 삶의 욕구는 점증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사회는 문화적 폭력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을 위협받고 있다. 다수의 원주민에 의한 허용과 포용의 단계를 넘어서, 도덕적 보편주의의 시각으로부터 추랄하여 상호문화적 창조성으로 융합됨으로써 경제적 발전을 도모하고 문화혼종의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