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山 서거 180주기 기념 학술회의
입력 : 2016.03.28 03:00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1762~1836)은 강진 유배 시절에 초인적 노력으로 자신만의 학문을 정리했다. 유배 해제 이후 자신의 학문을 한 단계 도약시켰으며 이를 통해 '제3의 다산'이라는 면모도 확인할 수 있다."
조성을 아주대 사학과 교수는 강진 유배 시절(1801~1818) 정약용의 학문적 자세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정약용 서거 180주기를 기념해 지난 25일 다산학술문화재단(이사장 정해창) 주최로 열린 학술회의 ''해배(解配)' 이후의 다산'에서다. 해배는 '유배 해제'를 뜻한다.
조 교수는 이날 '해배 이후의 다산'이라는 발표문에서 "유배 시기에 다산은 그 이전에 알았던 경학(經學) 지식을 심화시켜 자신의 독특한 육경사서학(六經四書學)을 완성했고 이를 토대로 이전의 단편적 개혁안을 '경세유표(經世遺表)'로 정리하는 한편 , 지방행정 운영 개선안으로 '목민심서(牧民心書)'를 저술했다"고 말했다. 정약용의 생애는 유배 이전과 유배기, 해배 이후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유배 시기의 치열한 연구와 저술 작업 덕분에 유배 해제 이후 '제3의 다산'이 가능했다는 것이다.
다산학술문화재단은 1998년 설립 이후 다산학 발전을 위해 '정본 여유당전서'(2012년) 출간 작업 등을 했다.
조성을 아주대 사학과 교수는 강진 유배 시절(1801~1818) 정약용의 학문적 자세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정약용 서거 180주기를 기념해 지난 25일 다산학술문화재단(이사장 정해창) 주최로 열린 학술회의 ''해배(解配)' 이후의 다산'에서다. 해배는 '유배 해제'를 뜻한다.
조 교수는 이날 '해배 이후의 다산'이라는 발표문에서 "유배 시기에 다산은 그 이전에 알았던 경학(經學) 지식을 심화시켜 자신의 독특한 육경사서학(六經四書學)을 완성했고 이를 토대로 이전의 단편적 개혁안을 '경세유표(經世遺表)'로 정리하는 한편
다산학술문화재단은 1998년 설립 이후 다산학 발전을 위해 '정본 여유당전서'(2012년) 출간 작업 등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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