詩와 사랑
Ⅰ. 관념적 정의
1. 잘랄루딘 루미(Jalal ad-Din Muhammad Rumi·1207~1273), 사디 시라지(Abu-Muhammad Muslih al-Din bin Abdullah Shirazi·1210~1291) : 페르시아 시인
사랑이란 우주 모든 것의 시작이자 끝이다.
2. 플라톤의 饗宴
에로스 Eros : Polos와 Penia 사이의 딸 중간자 풍요와 빈곤 사이를 오가는 존재
3. 사랑의 단계:
1) 에로스 Eros : 육체의 성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육체적인 충동
2) 스테르고 : 헌신:
가족 구성원 사이에 존재하는 사랑'(the love that exists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or the love that exists between members of a family)을 의미.
3)필레오 : 우정
4)아가페 : 초월적 사랑
Ⅱ. 생물학적 정의
1. 종족번식의 욕구
단순한 생물학적 욕망으로 시작한 관계는 도파민, 세로토닌 등을 뿜어내는 뇌 덕분에 상대에 대한 매력과 끌림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욕망과 끌림은 지속적일 수 없다. 옥시토신과 바소프레신이 서서히 생산됨으로써 단순한 끌림은 애착과 ‘정’으로 탈바꿈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랑이란 이렇게 나, 그리고 너, 그리고 우리의 유전, 그리고 우리 뇌의 호르몬들 간의 치밀한 바통 물려 주기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인간이 하는 그 무엇보다도 사랑이 더 어렵고 복잡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김대식 KAIST 교수
2. MPI 이론 (male parental investment : 부모로서의 남성의 투자)
1. 남성의 배우자 선택의 기준 : 聖女/娼女 2. 여성의 배우자 선택의 기준 : 높은 MPI 즉, 남성의 충실도 |
Ⅲ. 사랑의 시
1. 초월적(?) 사랑의 시: 「굴비」/ 오탁번
수수밭 김매던 계집이 솔개그늘에서 쉬고 있는데/ 마침 굴비 장수가 지나갔다
굴비 사려, 굴비! 아주머니, 굴비 사요/ 사고 싶어도 돈이 없어요
메기수염을 한 굴비 장수는 / 뙤약볕 들녘을 휘 둘러보았다 / 그거 한 번 하면 한 마리 주겠소 / 가난한 계집은 잠시 생각에 잠겼다/ 품 팔러 간 사내의 얼굴이 떠올랐다/ 저녁 밥상에 굴비 한 마리가 올랐다/ 웬 굴비여?/계집은 수수밭 고랑에서 굴비 잡은 이야기를 했다 / 사내는 굴비를 맛있게 먹고 나서 말했다 / 앞으로는 절대 하지마 !/ 수수밭 이랑에는 수수 이삭 아직 패지도 않았지만 / 소쩍새가 목이 쉬는 새벽녘까지 사내와 계집은 / 풍년을 기원하며 수수방아를 찧었다 / 며칠 후 굴비 장수가 다시 마을에 나타났다/ 그날 저녁 밥상에 굴비 한 마리가 또 올랐다/ 또 웬 굴비여? / 계집이 굴비를 발라주며 말했다/앞으로는 안 했어요/ 사내는 계집을 끌어안고 목이 메었다/ 개똥벌레들이 밤새도록/ 사랑의 등 깜박이며 날아다니고/ 베짱이들도 밤이슬 마시며 노래 불렀다
2. 현실적 화해의 시 :「남편」/ 문정희
아버지도 아니고 오빠도 아닌
아버지와 오빠 사이의 촌수쯤 되는 남자
내게 잠 못 이루는 연애가 생기면
제일 먼저 의논하고 물어보고 싶다가도
아차, 다 되어도 이것만은 안 되지 하고
돌아누워 버리는
세상에서 제일 가깝고 제일 먼 남자
이 무슨 원수인가 싶을 때도 있지만
지구를 다 돌아다녀도
내가 낳은 새끼들을 제일로 사랑하는 남자는
이 남자일 것 같아
다시금 오늘도 저녁을 짓는다
그러고 보니 밥을 나와 함께
가장 많이 먹은 남자
전쟁을 가장 많이 가르쳐준 남자
3. 혈연(동성)의 유대를 노래한 시 : 「완경」/ 김선우
수련 열리다/닫히다/ 열리다/ 닫히다//
닷새를 진분홍 꽃잎 열고 닫은 후/초록 연잎 위에 아주 누워 일어나지 않는다
선정에 든 와불 같다//
수련의 하루를 당신의 십년이라고 할까/ 엄마는 쉰살부터 더는 꽃이 비치지 않았다 했다//
피고 지던 팽팽한/적의(赤衣)의 화두마저 걷어버린/당신의 중심에 고인 허공//
나는 꽃을 거둔 수련에게 속산인다/폐경이라니, 엄마,/완경이야, 완경!
4. 부모에 대한 사랑의 시 : 「사모곡」 감태준
어머니는 죽어서 달이 되었다
바람에게도 가지 않고
길 밖에도 가지 않고,
어머니는 달이 되어
나와 함께 긴 밤을 같이 걸었다.
5. 부모의 자식 사랑의 시 : 「눈물은 왜 짠가」/ 함민복
지난 여름이었습니다 가세가 기울어 갈 곳이 없어진 어머니를 고향 이모님 댁에 모셔다 드릴 때의 일입니다 어머니는 차시간도 있고 하니까 요기를 하고 가자시며 고깃국을 먹으러 가자고 하셨습니다 어머니는 한평생 중이염을 앓아 고기만 드시면 귀에서 고름이 나오곤 했습니다 그런 어머니가 나를 위해 고깃국을 먹으러 가자고 하시는 마음을 읽자 어머니 이마의 주름살이 더 깊게 보였습니다 설렁탕집에 들어가 물수건으로 이마에 흐르는 땀을 닦았습니다
“더울 때일수록 고기를 먹어야 더위를 안 먹는다 고기를 먹어야 하는데……고깃국물이라도 되게 먹어둬라“
설렁탕에 다대기를 풀어 한 댓 숟가락 국물을 떠먹었을 때였습니다 어머니가 주인 아저씨를 불렀습니다 주인 아저씨는 뭐 잘못된 게 있나 싶었던지 고개를 앞으로 빼고 의아해하며 다가왔습니다 어머니는 설렁탕에 소금을 너무 많이 풀어 짜서 그런다며 국물을 더 달라고 했습니다 주인 아저씨는 흔쾌히 국물을 더 갖다 주었습니다 어머니는 주인 아저씨가 안 보고 있다 싶어지자 내 투가리에 국물을 부어주셨습니다 나는 당황하여 주인 아저씨를 흘금거리며 국물을 더 받았습니다 주인 아저씨는 넌지시 우리 모자의 행동을 보고 애써 시선을 외면해주는 게 역력했습니다 나는 그만 국물을 따르시라고 내 투가리로 어머니 투가리를 툭, 부딪쳤습니다 순간 투가리가 부딪치며 내는 소리가 왜 그렇게 서럽게 들리던지 나는 울컥 치받치는 감정을 억제하려고 설렁탕에 만 밥과 깍두기를 마구 씹어댔습니다 그러자 주인 아저씨는 우리 모자가 미안한 마음 안 느끼게 조심, 다가와 성냥갑 만한 깍두기 한 접시를 놓고 돌아서는 거였습니다 일순, 나는 참고 있던 눈물을 찔끔 흘리고 말았습니다 나는 얼른 이마에 흐른 땀을 훔쳐내려 눈물을 땀인 양 만들어놓고 나서, 아주 천천히 물수건으로 눈동자에서 난 땀을 씻어냈습니다 그러면서 속으로 중얼거렸습니다
눈물은 왜 짠가
6. 생명 사랑의 시 : 「당신에게 말걸기」 /나호열
이 세상에 못난 꽃은 없다
화난 꽃도 없다
향기는 향기대로
모양새는 모양새대로
다, 이쁜 꽃
허리 굽히고
무릎도 꿇고
흙 속에 마음을 묻는
다, 이쁜 꽃
그걸 모르는 것 같아서
네게로 다가간다
당신은 참, 예쁜 꽃
*
성동 - 한양 평생대학 ( 2014.06.03 10:00 -13:00) 특강 자료
'나호열의 시창작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도현의 시세계 (0) | 2014.08.16 |
---|---|
詩와 文化 : 시와 나 (0) | 2014.08.09 |
시와 역사 : 시와 이야기 혹은 오늘의 현실 (0) | 2014.08.04 |
시 쓰는 즐거움 (0) | 2014.05.21 |
8 . 언어의 특성 / 나호열 (0) | 2013.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