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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창작 도움자료

비유의 정리

장자이거나 나비이거나 2008. 10. 3. 21:28

1. 비유 metaphora


. 일상적으로 쓰는 언어는 사전적 의미 또는 축자적 언어라고 정의한다. 그런데 이러한 사전적 의미는 시로 표현하기 위한 사상이나 정서를 드러내는데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일상적인 언어의 규칙을 바꾸거나 변형시켜 새로운 어법을 만들어내는 것을 비유라고 한다.

비유는 여러 측면에서 고찰해 볼 수 있는데 첫 번 째 비유의 양상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언어의 비유 : 말을 글자로 옮기면 언어, 즉  문자행위가 된다. 말의 추상적인 체계가 곧 우리가 쓰는 문자이며 이 언어를 낯설게 사용해서 일상적인 문체와는 다른 시적인 문체로 특성화 시킨 것을 언어의 비유라고 이야기 한다.


2. 사상의 비유 : 언어의 의미를 낯설게 해서 시인이 주장하는 것을 강조하거나 시인의 태도를 아주 강하게 부각시키는 것을 사상의 비유라고 한다. 언어유희 pun이라는 것도 이 유형에 속한다. 

3. 말의 비유

리처즈라는 ‘테너와 비클,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체계로 설명한다.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관계에 유의하는 언어의 사용법을 말의 비유라고 한다.


두 번째로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비유의 네 가지 유형을 고찰해 볼 수 있다.


1) 類를 種으로 전환하는 경우

   예)저기에 내 배가 정지해 있다.

2) 種을 類로 전환하는 경우

   예)수많은 공훈

3) 種을 種으로 전환하는 경우

   예)살육을 청동의 칼날로 목숨을 길러내며 라고 표현

4) 類比관계에 의한 전환

   예)선의 이데아- 태양


세 번 째로 실제 시창작에 활용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일반 문장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세분화된 분류로서 의미의 비유와 말의 비유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1) 의미의 비유

표현하려는 대상을 다른 대상에 빗대어 나타나는 표현법

1) 직유법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직접 드러내어 1:1로 드러내서 빗댐: 상사성과 유사성

유사성이라는 것은 어떤 사실을 보강하거나 보안하는 강조하는 그런 하나의 비유법이다.

예를 들어 전보대처럼 키 큰 우리오빠,

구르몽의 시에서 시몬, 눈은 내 무릎처럼 희다, 시몬 눈은 , 시몬, 내 손은 눈처럼 차다, 신몬 내 마음은 눈처럼 차다. 이것은, 처럼 … 직유법을 사용했다. 병렬, 점층법도 여기에 해당한다.

2) 은유법

원관념을 숨기고 보조관념만을 드러냄: 표현대상의 설명, 특질 묘사

비상사성에서 상사성을 인식하는 방식이다/


3) 환유법

표현하려는 대상과 경험상 밀접하게 연상되는 다른 사물이나 속성을 대신 들어 나타내는 표현방식으로 접촉성을 토대로 한 사물을 다른 사물로 치환함


4) 제유법

부분과 전체의 관계에 토대를 두고 두 사물을 치환함,

사물의 한 부분으로 전체를, 하나의 말이 그와 관련되는 모든 것을 나타내는 표현방식


5) 대유법

사물의 일부나 속성을 들어서 그 전체나 자체를 나타내는 비유법

상징, 의인법의 차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2) 말의 비유 : 修辭的 表現 (수사적 표현)

단어들의 의미의 변용보다는 문장 속의 단어의 배열에 의미를 두는 것이다.  

1) 설의법

직접적으로 독자들에 대답을 전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시인이 수사학적 효과만을 노리는

질문의 형식으로 시에서 독자들에게 직접적인 반응이 아니라 심리적인 효과를 얻어내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2) 돈호법

어떤 추상적 사물이나 현재 존재하지 않는 대상을 마치 현재 존재하듯이 그를 향해 직접 부르는 문체를 말한다



3) 대구법

어조가 비슷한 문구를 나란히 배열하여 문장에 변화를 주는 표현법

대구는 서로 연관되는 사물끼리 유추되어 해석되는 경향을 가진다


4) 교차대구법

문장에서 통사구조가 동일한 2개의 어구나 절이 나란히 연속될 때

서로 대치되는 단어의 순서를 바꾸는 표현법을 말한다



시작에 있어서 비유의 활용은 창작자의 유추의 능력과 깊은 관련을 맺는다. 비유는 일상화, 습관화되면 죽은 비유가 되고 새로움을 잃는다. 그러므로 창작자는 새로운 비유를 찾기 위해서 끊임없는 분투를 거듭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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