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그 裏面을 보여주다
입력 : 2016.01.19 03:00 | 수정 : 2016.01.19 06:04
[사진 탄생 과정 보여주는 두 전시]
'매그넘 콘택트 시트' 展 - 보도사진가의 밀착인화지 공개
'곤충의 눈―시선의 기원'展 - 구멍 여러 개인 '핀홀 카메라'로 곤충이 보는 입체적 세상 표현
프랑스의 세계적 사진가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1908~2004)은 사진의 미학은 '결정적 순간(The Decisive Moment)'의 포착에 달려 있다고 했다. 그러나 그 순간을 포착하기 위해선 수많은 기다림이 있다. 한 장의 사진을 건지기 위해선 무수한 실패가 있어야 한다. 사진 이면의 세상을 보여주는 전시 2개가 열리고 있다.
◇작가의 '일기장'을 보여주다
1953년 프랑스 사진가 마크 리부는 고향 리옹을 떠나 파리로 향했다. 파리에서 사진가로 첫발을 내딛는다는 꿈에 부풀어 라이카 카메라 한 대와 필름 한 롤을 둘러메고 에펠탑 주변을 어슬렁거렸다. 한참 주변을 돌아보는데 그의 눈에 에펠탑에서 페인트칠하는 사람이 눈에 들어왔다. 마치 춤추는 듯한 유연한 몸놀림으로 붓질하는 그를 담기 위해 리부는 곧장 탑을 걸어 올라갔다. 한 시간쯤 걸어 올라갔을 때 비로소 페인트공이 렌즈에 들어왔다. 이 한 장으로 리부는 국제적 보도사진 단체인 '매그넘 포토스' 소속 작가가 됐다. 세상에 알려진 건 딱 이 사진 하나였지만 리부는 당시 에펠탑의 다른 페인트공도 여럿 찍었다. 이 버려진 사진들이 주인공이 돼 전시장을 찾아간다. 서울 방이동 한미사진미술관에서 4월 16일까지 선보이는 '매그넘 콘택트 시트'전(展)이다.
◇작가의 '일기장'을 보여주다
1953년 프랑스 사진가 마크 리부는 고향 리옹을 떠나 파리로 향했다. 파리에서 사진가로 첫발을 내딛는다는 꿈에 부풀어 라이카 카메라 한 대와 필름 한 롤을 둘러메고 에펠탑 주변을 어슬렁거렸다. 한참 주변을 돌아보는데 그의 눈에 에펠탑에서 페인트칠하는 사람이 눈에 들어왔다. 마치 춤추는 듯한 유연한 몸놀림으로 붓질하는 그를 담기 위해 리부는 곧장 탑을 걸어 올라갔다. 한 시간쯤 걸어 올라갔을 때 비로소 페인트공이 렌즈에 들어왔다. 이 한 장으로 리부는 국제적 보도사진 단체인 '매그넘 포토스' 소속 작가가 됐다. 세상에 알려진 건 딱 이 사진 하나였지만 리부는 당시 에펠탑의 다른 페인트공도 여럿 찍었다. 이 버려진 사진들이 주인공이 돼 전시장을 찾아간다. 서울 방이동 한미사진미술관에서 4월 16일까지 선보이는 '매그넘 콘택트 시트'전(展)이다.
매그넘 소속 사진작가들의 밀착 인화지가 공개된다. 밀착 인화지란 한 롤의 필름을 빛을 통해 직접 인화하거나 여러 장의 네거티브 필름을 순서대로 인화해 놓은 것. 사진작가에게 밀착 인화지는 일기장과도 같다. 로버트 카파의 노르망디 상륙작전, 요제프 쿠델카의 '프라하 침공' 등 널리 알려진 사진작가 65명의 작품 94점과 밀착 인화지 70여점 등이 전시된다. 매그넘 포토스 파리 해외 전시 디렉터 안드리아 홀저는 "밀착 인화지는 작가의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에 완성본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02)418-1315
◇곤충의 눈으로 세상을 보여주다
서울 종로구 사비나미술관에서 3월 18일까지 선보이는 작가 주도양(40)의 '곤충의 눈―시선의 기원'전은 곤충의 시선에서 보이는 세상 풍경을 담은 사진을 보여준다. 작가는 곤충학자들의 조언을 받아 '눈이 두 개 이상인 곤충들은 이런 식의 입체적인 세상을 볼 것'이라는 가정에서 사진을 찍었다.
사진을 독학한 작가는 원통형 알루미늄 캔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은 뒤 필름을 넣어 사진을 찍는 핀홀 카메라를 주로 사용했다. 곤충이 살고 있을 법한 습지, 공원 등을 찾아가 카메라를 땅에 묻어두거나 나무에 걸어 풍경을 찍었다. 사진 속 풍경은 마치 360도 굴러가는 투명한 공 안에 들어가 세상을 바라보는 것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02)736-4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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